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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사소통능력
1) 경청
- 상대방 정면으로 개방적 자세를 취한다.
- 상대를 향해 기울여 열심히 듣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.
- 우호적인 눈의 접촉, 맞장구, 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한다.
- 끼어들어 조언하거나 대화를 독점하지 않는다.
- 상대방의 이야기를 막지 않고 의견이 달라도 일단 수용한다.
- 말을 들으며 다른 생각을 하지 않는다.
2) 설득 기법
- 얼굴 부딪히기 기법 (문전박대) : 처음부터 큰 요구를 해서 거절당한 뒤 처음보다 작은 요구를 연달아하여 미안한 마음을 자극해 수락을 유도하는 기법
- 낮은 공 기법 : 처음엔 가벼운 부탁을 하다가 상대가 승낙하면 그때서야 구체적으로 진짜를 부탁하는 기법
- 덤 끼워주기 기법 : 어떤 물건을 팔 때 "당신에게만 특별히" 또는 "오늘만은 특별히" 다른 물건을 덤으로 끼워주는 기법
- 문간에 발 들여놓기 기법 : 보다 큰 요구에 앞서 작은 요구에 동의하게 하는 기법
3) 문서 작성 시 고려사항
- 대상
- 목적
- 시기
- 기대효과
4) 보고서 작성 시 주의사항
- 확실한 근거를 제시하기, 결론을 명확히 하기
- 자신의 주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람과 조직의 의견 반영하기
- 흐름에 맞는 내용 배치하기
- 보고서의 근본적인 내용과 결과물을 명확히 제시하기
- 이미지 첨가로 이해를 도울 수 있지만, 텍스트를 주로 활용하기
- 기본적인 글쓰기 원칙과 양식을 지키기, 불필요한 전문용어 자제하기
5) 품의서와 기안서
- 품의서 : 업무 내용 수행하고자 허락을 받기 위한 문서
- 기안서 : 업무 내용을 검토 해 줄 것을 요청하는 문서
6) 우편
- 우편번호 반드시 표시하기
- 보내는 사람의 정보를 좌측 상단, 받는 사람의 정보는 우측하단에 기재
- 귀하 = ~께 / OOO 부장님 귀하
- 귀중 : 우편 대상이 기관이나 단체 일 때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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