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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CS/모듈형 정리

[NCS][모듈형 정리] 직업윤리

by 전기쟁이1 2023. 5. 3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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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윤리

1) 윤리(Ethic) :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지켜져야 할 도리를 바르게 하는 것 또는 인간 사회에 필요한 올바른 질서

  • 윤(倫, 인륜 륜) : 인간관계에 필요한 길이나 도리, 질서
  • 리(理, 다스릴 리) : 원리, 이치, 판단
  • 동양 : 인륜과 같은 의미로 사용
  • 서양 : ehtic = 희랍어 ythos(품성)과 ehos(풍습)에서 비롯됨

2) 도덕(Moral)

  • 도를 실천해야 할 주체적 태도
  • 라틴어 moris(품성, 풍습)에서 비롯됨

3) 윤리규범 : 공동생활과 협력이 필요한 인간 생활에서 만들어지는 공동행동의 룰을 기반으로 형성

 

4) 비윤리적 행위의 유형 

  • 도덕적 타성 : 바람직한 행동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취하지 않는 모습
  • 도덕적 태만 : 비윤리적 결과를 피하기 위해, 일반적으로 필요한 주의나 관심 기울이지 않는 것
  • 거짓말 : 상대를 속이려는 의도로 표현된 메시지

5) 비윤리적 행위의 원인

  • 무절제 : 자신이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음을 알고 있고 하지 않으려 하지만 본인의 통제를 벗어나는 요인으로 인해 저지름
  • 무지 : 자신이 선하다고 생각하는 대상이 실제로 악하다는 사실을 모르거나, 수단적 덕목들을 정확히 알지 못함
  • 무관심 : 자신의 행동이 비윤리적이라는 것을 알지만, 윤리적 기준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중요시하지 않음

※ 직업의 속성

  • 계속성 : 매일, 매주, 매월 등 주기적으로 지속되야 함
  • 경제성 : 경제적 거래 관계가 성립해야 함
  • 윤리성 : 비윤리적 영리 행위나 반사회적 활동으로 이윤 추구하는 행위는 인정 불가
  • 사회성 : 사회 공동체적 맥락에서 의미를 가짐
  • 자발성 : 속박된 상태에서 제반 활동은 인정하지 않음

 


6) 직업윤리와 개인윤리

  • 직업윤리 : 직업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켜야 할 공통적인 윤리규범
  • 직업윤리는 개인윤리를 바탕으로 각자 직업에 종사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특수한 윤리규범
  • 특수 직무 상황에서는 일반적 상식과 기준으로 규제할 수 없는 경우 발생하기도 함
  • 상황에 따라 서로 충돌하거나 배치되는 경우 발생
  • 양자 충돌 시 행동기준은 직업윤리가 우선

7) 직업윤리와 개인윤리가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이유

  • 업무상 개인의 판단과 행동이 사회적 영향력이 큰 기업 시스템을 통해 다수의 이해관계자와 연계되기 때문
  • 수많은 사람이 관련되어 고도화된 공동의 협력이 요구, 맡은 역할에 대한 책임완수 필요, 투명한 일처리 요구되기 때문
  • 규모가 큰 공동의 자산, 정보 등을 개인의 권한하에 위임 관리하기 때문
  • 직장이라는 특수 상황에서의 인간관계는 가족관계, 개인적 선호에 의한 친분 관계와는 다른 측면의 배려가 요구되기 때문

8) 직업윤리의 덕목

  • 소명의식 : 자신의 일은 하늘에 의해 맡겨진 것이라 생각 태도
  • 천직의식 : 자신의 일은 능력과 적성에 꼭 맞는다 여기는 태도
  • 직분의식 : 자신의 일이 사회나 기업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믿는 태도
  • 책임의식 : 직업에 대한 사회적 역할과 책무 충실히 수행하고 책임 다하는 태도
  • 봉사의식 : 직업 통해 다른 사람과 공동체에 대해 봉사하는 정신 가지고 실천하는 태도
  • 전문가의식 : 자신이 맡은 일 분야 지식과 교육을 바탕으로 일 성실히 수행하는 태도

9) 근로윤리 - 근면

  • 게으르지 않고 부지런한 것
  • 부지런히 일하며 힘씀
  • 고난의 극복 : 행위자가 환경과 대립, 극복하는 과정에서 발현
  • 비선호의 수용 차원에서 개인의 절제나 금욕이 반영

10) 근로윤리 - 정직

  • 신뢰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
  • 관계 지향적 유교의 전통가치는 친밀관계의 사람의 위법이나 부정을 용인·묵인하는 행위를 부도덕하다고 인식하지 않아 죄책감이 둔화됨
  • 유교의 전통적 가치는 정직이라는 규범적 의미를 이해하는 행위와 정직 행동을 선택하는 행위 사이에서 괴리를 발생
  • 한국 사회는 현대사회에 필요한 도덕성을 제대로 육성하지 못한 채 근대적 가치 속에서 도덕적 위기에 직면하고 도덕적 발전방향을 상실하고 있다고 평가됨

11) 근로윤리 - 성실

  • 일관하는 마음과 정성
  • 결핍된 사람에게 위선·거짓·사기·아첨·음모 등의 행위로 나타남
  • 자신의 생각이 진리와 부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그 생각을 행동으로 실천하도록 이끄는 힘
  • 사회적으로는 진취성이 부족하거나 창조성이 결여된 것으로 보기도 함
  • 시대 개념적 차원에서 현대사회와 어울리지 않는 한계점을 지니기도 함
  • 본질은 충(忠), 신(信)의 의미와 가까움

12) 공동체 윤리 - 봉사

  • 원래 상대방을 위해 도움이나 물건을 제공해 주는 일을 통틀어 지칭하였으나
  • 시대가 지나며 자원봉사에 가깝게 한정하여 사용됨
  • 자신보다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하는 서비스의 개념
  • 현대 사회에서 직업인에게 봉사란, 일 경험을 통해 공동체에 봉사 정신을 갖추고 실천하는 태도 말함

13) 봉사 - SERVICE

  • Smile & Speed
  • Emotion
  • Respect
  • Value
  • Image
  • Courtesy
  • Excellence

14) 봉사 - 고객접점서비스(MOT, Moment of Truth)

  • 15초 동안의 짧은 순간에 고객과 서비스 요원 사이에 이루어지는 서비스
  • 서비스의 첫인상 : 종업원의 용모와 복장
  • 전체 만족도는 서비스 개별 만족도의 으로 산정
  • 요원에게 강화된 서비스 교육을 실시함과 동시에 서비스 제공 권한을 부여해야 함
  • 서비스 전달 시스템을 갖춰 신속하게 서비스 제공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도 포함함

15) 공동체 윤리 - 책임의식

  • 모든 결과는 나의 선택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것이라는 태도
  • 모든 직업인은 사회 기능을 나누어 맡아 수행하며 자신이 속한 조직과 전체 사회 속에서 자신의 직분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져야 함
  • 직업인은 조직의 번영뿐 아니라 자신의 생계를 위해 책임의식과 봉사정신을 갖춰야 함

16) 공동체 윤리 - 준법

  • 시민으로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의무이자 생활 자세
  • 자신의 권리를 보장받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보호하며 사회질서 유지하는 역할

17) 공동체 윤리 - 예절

  • 에티켓 : 사람과 사람 사이 지켜야 할 규범, 형식적 측면이 강함
  • 매너 : 형식을 나타내는 방식, 방법적 측면이 강함
  • 예절의 다양성 = 형식적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
  • 국가와 겨레에 따라 달라짐
  • 구체적인 형식에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도덕적 이념을 담은 규범
  • 인간에 대한 존중은 예의범절의 근본정신

19) 인사 예절

  • 악수는 상급자가 하급자에게,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, 선배가 후배에게 청하는 것
  • 명함을 전달할 때는 왼손으로 받치고 오른손으로 건넴
  • 명함 건넬 때 자신의 이름이 상대방을 향하도록 건넴
  • 고객과 미팅 시 회사 관계자를 고객에게 먼저 소개
  • 우리나라와 달리 서양에서는 허리를 세운 채 악수

20) 명함 교환 예절

  • 반드시 명함 지갑에서 꺼내고 받은 명함도 명함지갑에 보관
  • 상대방에게 명함을 받으면 즉시 집어넣지 말고 간단한 언급하며 존중과 호의 표시
  • 하위자가 먼저 꺼내고, 상위자에게 왼손으로 가볍게 받침
  • 항상 새것 사용
  • 부가정보는 만남이 끝난 후 명함에 적음

21) 전화 예절

  • 담당자 대신 수신한 경우 용건을 대신 처리 가능하다면 처리하기
  • 전화벨 3~4번 울리기 전에 받기
  • 전화 끊기 전에 내용 다시 한번 정리, 확인하기
  • 전화 연결 시 담당자를 확인하고 자신을 소개

22) 이메일 예절

  • 처음에 자신의 소속과 이름 명시
  • 업무 성격에 맞는 형식 갖춰 명확하게 쓰는 것이 중요
  • 제목만으로도 내용의 핵심 파악할 수 있도록 함축적인 제목 작성
  • 내용도 가능한 간결하게 작성

23) 윤리경영

  • 기업 활동이나 경영에서 기업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를 수행하는 경영 정신
  • 주체적 측면 - 대내적 윤리 : 기업 내부 통제, 도덕적 경영, 조직 구성원 윤리의식 등 → 개인에 초점
  • 주체적 측면 - 대외적 윤리 : 사회적 책임, 이해관계자 집단, 대외 이미지 등 → 조직에 초점
  • 성격적 측면 - 소극적 윤리 : 바람직하지 못한 문제를 다룸
  • 성격적 측면 - 적극적 윤리 : 바람직한 문제 강화

 

24) 직장 내 괴롭힘

  • 행위자 : 피해자와 같은 사용자와 근로관계를 맺고 있는 근로자
  • 피해자 : 사업장 내 모든 근로자가 피해자 될 수 있음
  • 행위장소 : 사내를 포함하여 외근 출장지, 회식, 기업행사, 사적공간, 사내 메신저, SNS
  • 행위요건 : 직장에서 지위 또는 관계의 우위 이용하여 업무상 적정 범위 넘는 경우, 신체적·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 환경을 악화시키는 경우

25) 남녀고용평등과 일/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

  •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등의 조항을 포함하고 있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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